> 차수공법소개 > 차수공법소개
구분 | SGR(저압침투공법) | JSP(고압분사공법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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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 | 천공 후 2중주입관을 통하여 주입하며 간극 사이로 침투고결하여 원지반 토사의 점착력이 증진되고, 지반을 치밀하게 하여 지반보강 및 차수효과를 기대할수 있는 공법 | 천공 후 2중관 주입관 선단의 노즐에서 고압(200~400kg/㎠)의 경화제와 Air를 분사하여 지반을 절삭하면서 절삭된 슬라임은 외부로 배출시킴과 동시에 시멘트 밀크경화제와 지중 토사의 충전교반으로 개량체를 형성하는 공법 |
주입제 | 시멘트 + 물 + 약액(급결제) | 시멘트 + 물 |
적용토질 | 일반 토사 또는 암반 균열 | N≤30 이하의 지반 |
그라우팅 적용직경 | D600mm ~ 1,200mm | D800mm ~ 2,000mm |
장단점 | · 장비규모는 작으나 별도 플랜트 필요하다. · 슬라임 거의없다. · 지하수(피압수)로 인해 주입재 유실(개량효과 없음) · 소음이 작다 |
· 장비규모는 크다. 별도 플랜트 필요함 · 슬라임이 많다(주입 체적의 70%이상) · 지하수에 따른 주입재 희석 발생 · 소음은 보통이다. |
적용성 | · 개량체의 일축 압축강도가 적다. · 일시적인 가시설물의 차수보조공법으로 적합하다. · 가시설 차수 보조공법 또는 추진에 차수보조공법으로 적합하다. |
· 슬라임 발생에 따르는 폐기물 처리 문제발생 · 대수층 존치시 주입재 희석으로 개량효과가 불확실하다. · 신축건물 또는 구조물을 위한 지반보강으로 적합하다. |